파생상품 옵션이란? 초보자를 위한 옵션 가이드

최근 주식으로 높은 수익률을 낸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투자자에게는 어려운 용어가 너무 많고 생소한 상품들도 많이 있어 투자를 시작하기도 전에 지레 겁을 먹고 그만두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파생상품, 그 중에서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생상품이란?

옵션에 대해 설명하기 전, 파생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아는 것이 좋습니다.

파생상품은 말 그대로 파생된 금융상품을 뜻하는 말인데, 기초자산, 즉 주식, 채권, 농산물, 원자재, 석유, 금, 주가지수, 날씨 등의 가치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을 뜻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치 변동을 바탕으로 파생된 금융상품’이라는 점인데, 이 말은 실제 자산 자체를 거래하는 것이 아닌 가치가 변동하는 것, 즉 미래 시점의 가치 변동 또는 어떠한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 등을 거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파생상품 중 선물, 옵션, 스왑은 기초상품이라고 불리며 전세계 모든 금융파생상품은 이 기초상품을 기초로 하며, 이러한 파생상품의 주목적은 헤지(Hedge)와 높은 수익률입니다.

당신은 좋아할 수 있습니다: BTCC Crypto 파생 상품 거래 플랫폼에서 비트 코인 선물 을 거래하여 Cryptocurrencies의 변동성으로 인해 빠른 수익을 올리십시오.

옵션이란?

옵션은 앞서 설명한 기초상품 중 하나로, 기초자산을 만기일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주고 받는 계약입니다.

여기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는 콜옵션(Call Option), 매도할 수 있는 권리는 풋옵션(Put Option)이라고 합니다.

옵션의 기본 개념은 대표적인 파생상품 중 하나인 선물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옵션과 선물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옵션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약속한 날에 거래를 진행할 수도 있고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을 매수하려는 매입자는 옵션을 매도하는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미리 지불해야 합니다.

여기서 프리미엄은 ‘권리’에 대한 대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매입자는 옵션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와 매수를 포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되어 만기일에 자신의 손익을 계산하여 옵션을 매수하거나 포기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매도자는 매입자로부터 프리미엄을 받았기 때문에 매입자의 권리 행사를 받아들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콜옵션(Call Option)

상품가격을 미리 정하고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배추 가격이 현재 1,000원입니다. 배추 가격은 시간이 지나 오를수도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콜옵션 매수를 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제 프리미엄 100원을 지불하고 배추를 거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약속한 날이 되었고, 배추 가격이 1,500원으로 올랐습니다. 매입자는 1,000원에 배추를 살 수 있는 권리가 있어 배추를 매수하게 되고, 미리 지불한 프리미엄 100원을 제외하고 총 400원의 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약속한 날이 되어 배추 가격이 500원으로 떨어지게 되었다면, 매수자는 배추를 살 권리를 포기하게 되고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00원의 손해를 보고 해당 거래를 종료됩니다.

결국 콜옵션을 통해 매입자는 상품 가격 상승에 따른 이익을 얻거나, 상품 가격 하락 시 프리미엄을 지불한 만큼의 금액만 손해를 입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매입자의 손해는 프리미엄 값으로 한정된다는 점으로, 이익은 상품 가격 변동에따라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지만, 손해는 미리 지불한 프리미엄으로 제한됩니다.

반대로 콜옵션을 판매한 매도자는 상품 가격이 떨어지면 프리미엄 값이 매도자의 이익이 되고,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풋옵션(Put Option)

풋옵션은 콜옵션과 반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설명하면 풋옵션은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예를 들어 배추 가격이 현재 1,000원입니다.

이 배추에 대한 풋옵션을 100원의 프리미엄을 주고 샀습니다.

한 달 후 배추 가격이 500원으로 하락했다면,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1,000원에 배추를 팔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500원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격 100원을 빼면 총 400원의 이익이 생깁니다.

그러나 배추 가격이 1,500원으로 오르게 되었다면, 풋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1,500원 짜리 배추를 1,000원에 팔아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00원을 손해보고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합니다.

결국 풋옵션을 매수하면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이익은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지만, 손해는 미리 지불한 프리미엄으로 제한됩니다.

반대로 풋옵션을 판매한 매도자 역시 콜옵션 매도자와 마찬가지로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은 프리미엄 값으로 한정되며, 가격 변동에 따라 손해는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옵션 종류

옵션은 크게 거래 옵션(장내거래 옵션), 장외거래 옵션(OTC 옵션), 스톡 옵션 이렇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거래 옵션은 옵션 매입자와 매도자 사이의 거래를 뜻하며, 장내거래 옵션이라고도 불립니다.

거래 옵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식 옵션

2) 상품 옵션

3) 담보 옵션

4) 지분 옵션

5) 선물 계약 옵션

장외거래 옵션은 OTC 옵션이라고도 불리며, 공개적인 매매 방식에 따른 거래를 뜻합니다.

장외거래 옵션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자율 옵션

2) 교차통화 옵션(제3국 환 시세 옵션)

3) 스왑 옵션(물물 교환 옵션)

마지막으로 스톡 옵션은 많이 들어본 적이 있을 것 같은데, 보상을 위해 회사가 직원에게 제공하는 옵션을 뜻합니다.

주로 기업에서 임원에게 스톡옵션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원에게 콜옵션을 부여하여 행사 시점까지 임원이 주가를 올린 후, 행사 시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한 뒤 다시 그 주식을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스톡옵션으로 보수를 받게 되는 임원이 책임감이 결여된다면 기업 입장에서 엄청난 손해를 입을 수 있는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옵션 행사를 하지 않을 수 있는 옵션의 특징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업 입장에서 위험성이 큰 프로젝트를 임원은 거리낌없이 실행할 수도 있으며, 주가 상승을 위해 장기적으로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프로젝트보다 단기간 내에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에만 몰두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옵션 행사 방식

유럽식(European option)

계약의 만기일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으로 한국거래소에는 유럽식 옵션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식(American option)

계약의 만기일이 오기 전 거래 기간 동안 언제든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버뮤다식(Bermuda option)

특정 날짜에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베리어식(Barrier option)

시장환율의 목표 이내에 있으면 선물환율 보다 유리한 계약 환율로 거래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그러나 이 수치를 넘으면 옵션이 사라지는 위험이 있습니다.

아시아식(Asian option)

유럽식 옵션과 비슷한 방식이지만, 결제 기준이 되는 행사가가 유럽식 옵션처럼 만기일의 가격으로 정해지지 않고 일정 기간의 평균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당신은 좋아할 수 있습니다: BTCC Crypto 파생 상품 거래 플랫폼에서 비트 코인 선물 을 거래하여 Cryptocurrencies의 변동성으로 인해 빠른 수익을 올리십시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